선별진료소 운영시간, 비용, 검사결과 시간, 방문 후기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비용, 검사결과 시간, 방문 후기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

    올 것이 왔다. 회사에서 청소를 하시는 분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 직원 모두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고 최종 음성 판정된 자만 화요일 출근할 것!! 월요병으로 좀비처럼 일어나서 확인한 문자에 걱정만 기쁨반!!

     

    어찌 됐건 빨리빨리 검사받고 남은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자 싶어서 집 근처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검색해봤다.

     

    가장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찾아 방문전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이나 비용, 검사 결과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하고자 전화를 시도했으나 전화번호가 공개되어 있지 않았다. 

     

    관할 보건소로 전화를 했으나 자동으로 다산콜센터로 연결되었다. 회사에서는 빠른 출근을 위해 신속항원검사를 권장했기 때문에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한 진료소를 문의했다.

     

    하지만 다산콜센터 상담원은 검사방법을 선별진료소별로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한 진료소는 안내가 어려우며 검사 방법을 검진받는자가 선택할 수는 없다는 대답이었다.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또한 진료소마다 다르기 때문에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검색해보고 가라는 답변이었다. 평일은 보통 오전 8시 반~9시에 열어서 오후 6시~7시까지 검사받을 수 있다고 한다.

     

    회사 단톡방에서도 이렇다 할 정보는 얻지 못했다. 각 지역 보건소는 최대 48시간 내에 결과가 나오는 검사밖에는 진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우선 빨리 움직이기 위해 성북구 선별진료소로 향했다. 

     

     

    성북구청 바람마당 임시선별검사소

     

    방문한 선별진료소는 성북구청 바람마당 임시 선별 검사소였다.

    성북구청 건물 옆 골목길로 직진하면 전면에 바로 보여서 찾기 쉽다. 정확한 위치는 아래 지도를 참고하면 된다. 

     

    성북구청 바람마당 임시 선별 검사소 위치 : 서울 성북구 보문로 168

     

    어찌 됐건 도착을 해서 안내하는 검사원에게 문의를 했으나 신속항원검사는 안되고 24시간~48시간 안에 검사 결과가 나오는 비인두도말 PCR 검사만 가능하다고 했다. 할 수 없이 비인두도말 PCR 검사를 받았다. 

     

    선별진료소에서는 기본적으로 익명으로 검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검사 설문지에 휴대폰 번호를 작성하고, 연령대와 현재 증상을 체크한다. 선별검사소 검사비용은 검사방법에 관계없이 무료였다. 

     

    이를 바탕으로 휴대폰 번호가 적힌 라벨지와 검사받는 키트를 교부받아 검사원이 있는 장소로 차례차례 거리두기를 하면서 이동한다. 아침시간이라 그런 건지 대기가 길지 않았다. 검사 자체도 짧게 걸렸다. 

     

    비인두도말 PCR 검사는 코에 기다랗고 얇은 면봉 같은 것을 넣어 비강 안쪽을 후벼서 검체를 채취한다. 약간의 통증이 있다. 재채기를 하는 사람도 있었다. 

     

    선별진료소 교부한 유의사항

     

    검사 결과 시간은 24시간~48시간 내로 휴대폰으로 검사결과를 문자로 통보해준다고 한다. 이 검사결과를 기다렸다 출근을 한다면 너무 늦어지기 때문에 검사결과 시간이 가장 짧은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한 선별진료소를 검색해 봤지만 운영시간만 나올 뿐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는 알 수 없었다. 

     

    그러다 동료직원이 서울시청에 있는 서울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20분만에 결과가 나오는 신속항원검사를 받았다고 한다. 부랴부랴 서울시청으로 향했다. 

     

    서울광장 임시선별검사소
    서울광장 임시선별검사소

     

    서울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 도착해서 검사지 작성 전에 검사원에게 문의를 했다. "회사에서 확진자가 나와서 신속항원 검사부터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라고 했지만 신속항원검사 키트가 다 소진돼서 오늘은 받을 수 없다고 한다.

     

    오후에는 받을 수 있는지 문의했으나 어렵다고 한다.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는 선별진료소는 없냐고 문의하자 서울역은 가능할 수도 있다고 한다. 서울역 쪽으로 이동했다.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는 사람이 비교적 많았다. 위치는 서울역 광장에 들어서서 역사를 바라보고 오른쪽 역사박물관방향이다.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 : 서울 중구 한강대로 405

     

     

    코로나19 검사설문지
    신속항원검사 키트

    다행히 도착 후 검사원에게 신속항원검사 가능한지 문의하니 가능하단다. 다만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한다.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는 평균 80% 정도로 그렇게 낮은 건 아니었다. 검사 설문지를 체크하고 5분 정도 줄 서서 대기했다. 

     

    내 차례가 왔다. 타액, 침으로 검사하는 방식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아까 성북구청 바람마당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받았던 코 비강에 넣는 방식이었다.. 다행히도 이번엔 오른쪽 콧구멍에 넣어서 검사해주었다. 

     

    검체 채취가 끝나고 검사결과 시간은 30분 정도란다. 문자로 알려줄 줄 알았는데 나가서 대기하다가 30분 후에 오라고 한다. 어쩔 수 없이 서울역 광장에서 배회했다. 서울역 광장은 노숙인들이 주위에 많기 때문에 검사소 옆에서 대기했다.

     

    30분이 채 안돼서 검사원에게 결과가 나왔는지 물어보니 휴대폰 번호 뒷자리를 알려달라고 했다. 결과는 다행히 음성이었다. 

     

     

    요약정리

     

    1.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은 진료소마다 차이가 있다. 정확한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은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검색및 확인이 가능하다 

     

    www.mohw.go.kr/react/ncov/selclinic04ls.jsp?tabno=4&page=2

     

    힘이 되는 평생 친구, 보건복지부

     

    www.mohw.go.kr

    2. 선별진료소 검사비용은 무료이다. 

     

    3. 선별진료소 검사결과 시간은 검사방법별로 다르다.

     

    비인두도말 PCR 검사 : 24~48시간

    신속항원검사 : 30분

    타액 PCR검사 : 24시간 이내

     

    관련글

     

    서울 신속항원검사 가능한 임시 선별진료소(검사소) 방문후기 (connectbody.com)

     

    서울 신속항원검사 가능한 임시 선별진료소(검사소) 방문후기

    서울 신속항원검사 가능한 임시 선별진료소(검사소) 방문후기 급하게 검사를 받아보고 싶은데 일반적인 PCR 검사는 48시간~72시간이나 걸리고, '기다릴 수가 없다.' 하는 경우가 분명 있을 것이다.

    connectbody.com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 공유해주시고

    아래 공감♥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해도 돼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