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래스룸 사용법 수업 만들기, 학생 초대, 입장하기 완벽정리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해서 수업을 만들고 학생을 초대해보세요. 구글 클래스룸은 학교, 비영리단체 등 누구나 손쉽게 Google 계정만 있다면 모두가 사용 가능한 구글의 무료 서비스입니다. 비대면 시대 수업도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수업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제 전달, 학생과 선생님의 소통이나 자료 정리 등이 쉬워집니다.

     

    구글 클래스룸 로고

    준비물 구글계정

     

    먼저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하려면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다면 Google 계정 만들기를 통해서 먼저 구글에 가입하셔서 구글 계정을 만들어 주세요 

    • 기존에 가지고 계신 개인적으로 사용하시는 구글 계정도 좋겠지만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비즈니스 계정 또는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사용하시는 선생님들도 계십니다. 

    이렇게 계정이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구글 클래스룸 사이트로 이동하셔서 수업을 만들어 보세요 수업을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구글 클래스룸 수업 만들기

    구글 클래스 첫화면

     

    구글 클래스룸 첫 화면입니다. 준비하신 구글 계정을 선택하시고 계속 버튼을 눌러주세요 (원하는 계정이 없을 경우 ▼ 아래 화살표를 눌러 원하시는 구글계정을 선택하거나 입력 가능합니다.)

     

    구글클래스룸 사용화면

     

    우측 상단에 플러스+ 버튼을 눌러보시면 수업 참여하기와 수업 만들기가 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 참여하기로 수업 개설하시고자 하시는 선생님들은 수업 만들기를 클릭해주십니다. 수업 만들기를 클릭하면 공지사항이 나옵니다.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글 클래스룸 사용화면

     

    수업 만들기를 선택하면 이렇게 수업 이름, 부제(단원), 제목 등 수업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입력하는 란이 나옵니다. 수업 이름은 필수로 입력해야 하며 이 수업 이름은 가장 상단에 큰 글자로 노출되기 때문에 선생님과 학생들이 수업을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적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항목들은 필요할 경우에 작성하고 '만들기' 클릭합니다. 

     

    구글 클래스룸 수업만들기

     

    만들어진 수업의 첫 화면입니다. 상단에 '스트림'탭 후 우측 아래 '테마 선택', '사진 업로드'를 누르면 수업에 맞는 테마나 사진을 올려서 꾸미기가 가능합니다. 수업의 특성에 맞게 설정해두면 학생들이 구분하기 더욱 쉬워집니다.

     

    수업 제목 바로 아래 '수업 코드'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해당 수업의 고유코드인데 학생을 초대하는데 사용됩니다. 보통 영문 숫자조합 7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옆에 □ 표시를 클릭하면 수업코드 링크를 복사할 수 있어서 학생들에게 바로 수업에 접속할 수 있는 URL 주소까지 생성해줍니다.  

     

    비대면 수업

     

    상단 수업 제목란 밑에 보면 '학생들에게 공지할 내용을 입력하세요'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면 수업에 관련된 공지사항이나 게시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단순 공지글뿐만 아니라 하단 왼쪽 '추가' 버튼을 누르면 각종 링크, 파일 업로드, 구글 드라이브 자료, 유튜브 링크를 통한 영상 삽입도 가능합니다. 자료를 학생들에게 공유하고 싶을 때나 과제 제출 관련한 내용을 보여주실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오른쪽 '게시물'버튼 옆에 ▽ 화살표를 누르시면 '게시물', '예약', '임시저장'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혹 미리 공개가 되면 안 되는 자료가 있다면 '임시저장'이나 '예약' 기능을 통해서 원하는 시간에 학생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클래스룸 과제

    또한 '수업'탭에서는 과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들기'를 클릭하고 과제, 퀴즈 과제, 질문, 자료, 게시물 재사용 등 원하는 형식의 과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과제는 문서,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드로잉, 설문지 등 구글 문서를 통해서 만들 수 있고 구글 드라이브, 링크, 파일, 유튜브 영상 또한 첨부가 가능합니다. 

     

    구글 클래스룸 예약기능

     

    그 밖에도 '성적'탭에 들어가 보면 학생들의 성적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 '더보기'를 클릭하면 '캘린더' 항목이 있어서 수업별 일정을 관리하는 기능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구글 클래스룸의 기본적인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은 PC환경뿐만 아니라 모바일 스마트폰 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와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구글 클래스룸'으로 검색하면 무료로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 있을 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공간의 제약 없이 비대면으로 수업을 하거나 수업을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은 UI가 직관적이어서 누구나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저도 처음 사용해봤는데요 잘만 활용하면 수업하시기에 굉장히 쉬운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언택트 시대 선생님과 학생 모두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서 안전하게 수업해보세요 ~

     

     

    저의 웹사이트는 게재된 광고에서 나오는 소소한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잠깐의 여유 부탁드립니다. 항상 검색 결과에 충분한 답을 드리는 양질의 내용을 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