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차크라, 뿌리 차크라 - 활성화 방법

    1번 차크라 뿌리 차크라 -  활성화 방법

     

    오늘은 7개의 차크라중에 1번 차크라, 뿌리 차크라라고 불리는 차크라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로 1~7번 차크라의 특성과 활성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1번 차크라, 뿌리 차크라?

     

     

    1번 차크라는 꼬리뼈와 생식기 사이에 위치하며 물라다 차크라, 뿌리 차크라로 불리기도 한다. 

    1번 차크라는 아래로 향하는 삼각을 포함한 사각형과 그 주위의 4개의 빨간 꽃잎으로 상징된다. 1번 차크라는 기본적으로 생존을 의미한다. 가장 동물적인 느낌의 본능 차크라이고 1~8세에 거쳐서 발달되며, 뿌리 차크라는 대지의 에너지와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 쿤달리니의 시작점이며 점점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서 위로 올라가는 차크라들이 열리면서 쿤달리니가 깨어나게 된다.

     

    현대 사회에서는 학업, 취업, 경제활동 등을 통해 과도한 스트레스로 생존의 불안을 많이 느껴 뿌리 차크라의 에너지가 막혀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 1번 차크라, 뿌리 차크라가 막혀있거나 에너지가 부족하면 낮은 자존감, 생존의 위험, 불안증, 스트레스에 취약해진다. 우유부단한 성격을 가지기 쉬우며, 타인과의 관계가 어려워지기도 하고, 공황장애,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된다. 또한 1번 차크라는 우리 몸에서 부신이라고 불리는 장기와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있다. 부신 에너지를 담당하는 게 1번 차크라인 셈인데, 1번 차크라는 사실상 부신 보다 더 아래쪽에 위치하지만 에너지는 연결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신피질 기능 저하나 공황장애, 불안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모두 1번 차크라 에너지의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1번 차크라가 너무 활성화되어 과한 상태로 너무 열려있으면 자기보다 약한 사람을 괴롭히거나 자기중심적 사고에 빠지고, 혹은 물질에 대한 탐욕이 커지게 된다. 


     

    1번 차크라 활성화 방법 

     

    1번 차크라 활성화 방법

     

    1번 차크라는 "생존"과 관련된 아주 원초적이고 기초적인 에너지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1번 차크라의 에너지 밸런스가 활성화되고 밸런스가 맞으면 우리는 안정감을 느끼고, 평온함을 느끼고 끈기 있게 뭐든지 해나가는 지구력이 생긴다.

    1번 차크라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자 

     

    1번 차크라 활성화시키는 방법으로 운동이 있다. 운동 자체는 우리의 생리적인 에너지를 채워주기 때문에 건강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기본 요소이다. 'EARTHING'이라는 개념의 자연요법과 병행하면 좋은데 쉽게 말해서 자연에 가서 흙을 맨발로 밟고 지구의 자기장을 내 몸으로 고스란히 받아들이는 활동을 하는 건데 바닷가를 가도 좋고, 동네 야산, 뒷산에 가도 좋다. 땅과 나무, 바다를 맨손으로 만지고 발로 밟고 하는 행동들이다. 놀이터나 공원의 흙은 좋지 않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놀이터나 공원은 밑에 시멘트 구조물이나 배수로, 기타 다른 인공 구조물로 인해 막혀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구의 깊숙한 부분과 실제로 닿아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게 지구와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다고 여겨지는 산이나 바다에 가서 땅을 만지고 발로 밟고 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렇게 자연과 닿은 상태로 편하게 호흡하면서 1번 차크라 위치에 집중하고 잠시 명상을 하면 1번 차크라 활성화에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집에서 나무를 기르거나 꽃을 기르거나 작은 화분이나 텃밭을 가꾸는 것도 추천한다. 우리는 결국 자연과 연결되어 있을 때 안정감을 얻는다. 우리는 평소에 자연의 에너지를 받지 못하도록 너무 많은 외부 자극에 노출되어 있다. 그걸 막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정리

    1. 1번 차크라는 "생존"을 상징하며 붉은색을 띠고 있고 꼬리뼈와 생식기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2. 1번 차크라가 막히거나 에너지가 부족하면 불안장애, 우울증, 부신피질 장애, 공황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반대로 1번 차크라가 활성화되면 안정감과 평온함을 느끼고 지구력이 상승된다. 
    3. 1번 차크라를 활성화하는 방법은 산이나 바다와 같은 자연을 직접 만지고 닿은 상태로 1번 차크라의 위치에 집중하며 명상을 통해 활성화할 수 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0/06/28 - [건강] - 차크라와 쿤달리니 (1)

     

    차크라와 쿤달리니 (1)

    인간의 차크라 사람의 몸안에는 몸 전체의 시스템을 조화롭게 유지하는 기능이 담겨있는 일종의 에너지 센터가 있다. 차크라는 중심점으로 부터 기둥이 사방으로 퍼져나가는 "바퀴" 라는 의미

    connectbody.com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유 부탁드리며 아래 좋아요 ♥(공감)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안 해도 돼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