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백신 부작용 쇼크, 대처방법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대한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신속한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심하면 목숨을 잃을 수 있는 몸의 이상반응이기 때문에 만큼 평소 증상과 대처방법을 숙지하고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호흡곤란
    아나필락시스 주요증상 호흡곤란

     

    아나필락시스 정의

    항원-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을 말한다.

    • 아나필락시스는 제I형 알레르기이다. 생체의 면역체계가 외부에서 침투한 바이러스 및 세균, 기타 독성물질에 대항하기 위하여 방어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증상이다. 

     

    아나필락시스 원인

    아나필락시스의 원인은 비단 백신접종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여려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

    • 약물에 의한 원인-모든 약물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다. 페니실린, 세팔 로스 스포린 계열의 항생제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코로나 19 백신, 건강검진 시 사용하는 조영제, 혈장과 같은 혈액제재 등
    • 인슐린, ACTH와 같은 호르몬
    • 메밀, 땅콩, 계란, 우유와 같은 음식물 섭취를 통한 알레르기
    • 벌, 곤충에게 쏘였을때 뱀에게 물렸을 때
    • 알레르기 검사에 이용되는 진드기, 진균, 꽃가루

     

    아나필락시스 증상

    • 아나필락시스 증상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주요한 증상은 아래와 같다.
    1. 복통, 설사
    2. 호흡곤란
    3. 낮은 맥박
    4. 비정상 적인 심장박동수, 저혈압
    5. 쇼크 증상
    6. 호흡곤란, 헉헉거림
    7. 목구멍이 부어오름
    8. 삼키기 어려움
    9. 피부 가려움 
    10. 피부 두드러기, 발진
    11. 입과 얼굴이 부어오름
    12. 정신이 혼미해짐, 어눌한 말투
    13. 기침, 구역질

     

    아나필락시스 진단 방법

    • 대부분은 전형적인 임상 소견을 통하여 진단한다. 아나필락시스를 잘 유발하는 원인에 노출 돈 후 짧은 시간 내에 피부나 점막에 두드러기 혹은 혈관 부종이 발생하고, 호흡 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나 저혈압 등의 순환기 관련 증상을 보이면 아나필락시스로 진단할 수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났다면 증상 직전 먹었던 음식, 접촉했던 곤충 또는 복용한 약물 및 접종한 주사의 종류를 의료진에게 빠르게 전달해야 한다. 

     

    에피네프린-주사

     

    아나필락시스 대처, 치료방법

    • 위에 설명한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의심된다면 지체 없이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아나필락시스는 호흡곤란과 쇼크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존에 심장이나 뇌혈관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저혈압으로 인한 장기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심한 경우 에피네프린을 주사하는데 아드레날린 계열의 약이다. 이 에피네프린은 부신에 의해 만들어진 호르몬으로 보통 자동 주입기로 알려진 장치에 저장되는데 자동 주입기는 1회 복용 향의 약물을 채운 주사기를 운반하는 작은 장치이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자마자 이 에피네프린 자동주사기를 허벅지에 대고 누르면 1회분 용량의 약이 투여된다.
    • 특히 벌을 키우는 양봉업에 종사하거나 벌초등을 목적으로 산에서 제초작업을 하는 경우 말벌에 쏘이는 경우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에피네프린 주사를 휴대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 아나필락시스

    • 영국의 경우 지난 1월 31일 기준 접종된 백신 926만 2367회 중 이상반응은 0.35% 수준인 3만 2067건에 그쳤다. 그중 아나필락시스는 160건이 보고됐다. 
    • 미국에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접종 후 보고된 아나필락시스는 66명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 후 인구 100만 명당 4.7건, 모더나 백신은 인구 100만 명당 2.5건이다.

     

    아스트라제네카-백신

     

     

    위의 수치상으로만 보면 크게 걱정할 것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기존에 심장질환, 뇌질환과 같은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특이체질, 평소 알레르기 반응이 심했던 사람은 주의를 요한다. 또한 백신 접종 후 최소 15~30분은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보이는지 관찰해야 하기 때문에 의료진이 멀지 않은 곳에서 잠시 대기 후 증상을 살피고 귀가하는것이 좋다.

     

    질병관리청은 백신 접종 후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주의 깊게 관찰할 것을 당부했다. 하지만 아필락시스는 대부분 백신 접종 후 금방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반응이 나타난다면 대부분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지난 24일 국제 통계 사이트 '아이월드인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코로나 19 백신 접종 횟수는 2억1215만건이 넘는다. 이는 전 세계 코로나19 감염자의 약 2배가 조금 안 되는 수준이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접종을 시작했던 국가들의 사례를 보면 부작용은 대부분 경미한 수준이다. 하지만 아나필락시스 외에 다른 부작용도 보고 되고 있어 최근엔 의료진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식의 접종을 거부하는 사태가 나오기도 했다.

     

     

     

     

    관련글

     

    2021/01/07 - [자체 임상시험] - 서울 신속항원검사 가능한 임시 선별진료소(검사소) 방문후기

     

    서울 신속항원검사 가능한 임시 선별진료소(검사소) 방문후기

    서울 신속항원검사 가능한 임시 선별진료소(검사소) 방문후기 급하게 검사를 받아보고 싶은데 일반적인 PCR 검사는 48시간~72시간이나 걸리고, '기다릴 수가 없다.' 하는 경우가 분명 있을 것이다.

    connectbody.com

    2020/05/08 - [건강] - 덴탈 마스크 효과 코로나19에 정말 괜찮을까? - 덴탈마스크 50매 구입대란

     

    덴탈 마스크 효과 코로나19에 정말 괜찮을까? - 덴탈마스크 50매 구입대란

    덴탈 마스크 효과 코로나19에 정말 괜찮을까? - 덴탈마스크 50매 구입대란 마스크 5부제 시행 후 약국에서 공적 마스크 판매로 비교적 요즘은 마스크 구매하기가 어렵지 않다. 한주에 1인당 3매씩

    connectbody.com

     

    제 웹사이트는 광고에서 나오는 작은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잠시 시간적인 여유 부탁드립니다. 항상 팩트에 기반한 양질의 정보를 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