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 윔호프 호흡법, 윔호프 메소드 (Wim Hof Method) - 슈퍼휴먼이 되는 방법

    윔호프-찬물샤워

     

    작년에 알게 된 윔호프 메소드. 나도 아침저녁으로 실천 중인데 굉장히 효과를 보는 중이라 소개해 보고자 한다. 간헐적 단식 이후로 건강과 관련하여 확실한 효과를 봤고 과학적으로 검증되어 가고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한동안 미친듯이 관련 정보를 찾았었고 몰두해 있었다. 

     

     

    윔호프-명상

     

    윔호프는 네덜란드 사람으로 네 명의 자녀를 두고 사랑했던 아내가 자살하게 되면서 엄청난 우울증과 절망을 겪게 된다.

    그는 순전히 개인의 치유목적으로 WHM를 고안해 내게 되는데 이후 맨몸으로 얼음물에서 오래 버티기, 맨몸으로 히말라야 에베레스트 등정을 하는 등 기행으로 유명해졌고 이를 과학자들이 연구하면서 하나씩 효능이 입증된 과학적인 요법이다.

     

    이미 북미와 유럽에서는 널리 알려졌고 많은 사람들의 실제 체험 중이다.  빠르게 효과부터 알아보고 시작하자 

     

    윔호프 메소드의 효과 

    윔호프 메소드(호흡법, 찬물샤워)의 효과중 대표적인 것들을 몇가지 꼽아 보자면 아래와 같다. 

    1. 에너지 증가
    2. 수면의 질 향상
    3. 집중력 향상
    4. 신체 기능 강화
    5. 의지력 증가
    6. 스트레스 감소 (스트레스 저항성)
    7. 신체의 빠른 회복
    8. 창의력 향상
    9. 면역력 향상

    이밖에도 류머티즘 관절염, 혈당관리, 탈모개선, 염증성 질환 개선, 등이 있다. 

     

    그의 홈페이지를 보면 이 윔호프 메소드의 과학적 실험과 뒷받침 자료들을 가지고 설득력있게 주장하고있다. 윔호프 메소드를 시행 시 마약성 진통제 성분인 오피 로이드 라는 물질이 대량으로 활성화되고 대마초의 성분인 카나비노이드 같은 물질이 뇌에서 분비된다고 한다.

     

    특히 찬물 샤워는 아드레날린도 발생시켜 정신과 몸을 깨우는 스위치의 역할을 한다고 한다.

     

    WHM의 효과 사례 중 가장 인상 깊었던 화상치료 사례

     

    윔호프호흡법효과-화상치료-전
    윔호프호흡법효과-화상치료-후
    WHM의   효과 사례  중 가장 인상 깊었던 화상치료 사례

     

    물론 전반적인 화상 치료는 병행했겠으나 피부이식까지 권유받을 정도로 좋지 않았던 상태였다. 이렇게 까지 비 수술적인 방법으로 개선이 된 것은 정말 경이로운 수준이다. 인체의 자가치료 시스템은 생각보다 강력한데 우리가 활용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 

     

    내가 경험한 윔호프 메소드의 효과

    이중에 내가 가장 강력하게 경험한 효과는 면역력 향상과 에너지 증가 스트레스 감소다. 

     

    첫 번째 스트레스 감소 나는 스트레스가 심한 직종이기도 하고 감정 기복이 심한 편이라 강하게 훅 올라오는 분노의 상황에 직면하는 때가 종종 있다.

     

    이럴 때 호흡에 집중하면서 1세트만 해도 기분이 한결 나아짐을 느낄 수 있다. 어찌 보면 순간 명상과 같은 효과인데 화를 오래 담고 있지 않게 된다. 이럴 때 나는 호흡을 하면서 타버린 검은 재가 바람에 날려 나가고 깨끗해지는 이미지를 상상한다.

     

    두 번째 면역력 부분도 좋아진 것 같다. 만성 비염에 시달려서 코로는 숨을 잘 쉬기가 어려운 편인데 이 부분도 많이 개선되었다. 기타 염증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좀 더 꾸준히 해볼 생각이다.

     

    그리고 며칠 전에 택배 박스를 열다가 커터칼에 손을 살짝 베인적이 있는데 상처가 아무는 속도가 전보다 다소 빨라진 것 같다. 심지어 여드름을 짜고 나서도 회복되는 속도가 전보다 확실히 빨라진것 같다. 

     

     

    세 번째 활력 증진, 에너지 증가, 피로감 감소. 평소 내가 쓸 수 있는 에너지 퍼포먼스가 120%가량 향상된 것 같다. 늘 아침만 되면 피곤에 절어서 '회사 가기 싫다.'라는 생각을 첫 생각으로 침대에서 일어나기가 너무 힘들었었다.

     

    윔호프 메소드를 시작하고 이 아침 루틴에 익숙해질 때쯤  긍정적인 생각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에너지 넘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었다. 이는 같이 하고 있는 금주와의 상관관계도 분명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래서 윔호프 메소드는 어떻게 하는 건데? 

     

    윔호프-매소드
    출처: https://www.wimhofmethod.com/

     

    주의) 윔호프 메소드 하는 방법에 들어가기에 앞서 작업 중이나 운전 중에는 권하지 않으며 다음 중 경우 WHM을 실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간질
    • 고혈압 (처방약의 경우)
    • 관상 동맥 심장병 (예 : 협심증; 안정 협심증)
    • 심부전 또는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의 병력

    생리 중인 여성

     

    윔호프 메소드의 실행방법은 크게 2개의 방법과 1개의 나머지로 나뉜다. 

     

    1. 윔호프 호흡법

    방법은 간단하다. 아주 편하게 누워서 혹은 편하게 앉은 상태에서 시작한다. 배 가슴 머리 순서로 느끼면서 들이마시고 머리가슴 배 순으로 느끼면서 내뱉는 방식이다. 복식호흡을 생각하면 쉽다. 들이마실 때 배를 내밀고 내쉴 때 배를 들어가게끔 하는 방식이다. 

     

    A - 기본적으로 들이마시는 들숨은 길고 깊게 내뱉는 날숨은 가볍게 30회 반복한다. (과호흡 상태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될 것이다.) 

    B - 30번째 내뱉을 때 길게 내쉬고 숨 참기 1분 혹은 견딜수 있을때까지 

    C - 깊게 들이마시고 숨참기 15초 정도

     

    이것이 한 사이클이다 총 3세트 정도를 기본으로 한다. 이렇게 3세트에 20분 정도 소요되며 아침 공복에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후 적응이 되면 저녁에 잠들기 전에도 하면 좋다. 

     

    처음에는 영상을 재생하고 들으면서 하는것이 도움이 된다. 익숙해지기 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아래 윔호프 호흡법 영상 참조)

     

     

    2. 윔호프 찬물 샤워 

    찬물 샤워의 효능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냉수마찰. 예전에 어떤 TV쇼에서 봤었던 기억이 있다. 아주 아주 차가운 얼음물에 발을 30초 정도 담그는 방법이었는데 젖산 수치가 가파르게 내려가고 이에 따라 느끼는 피로도도 감소하는 결과 나타났다. 같은 방법으로 아주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는 방법이다.

     

    초보자는 따뜻한 물로 샤워 후 마무리로 아주 차가운 물을 심장에서부터 먼쪽부터 발 > 다리 > 손 > 팔 > 머리와 상체 순서가 될 것이다. 따로 시간의 제한은 없으며 개인적으로 처음엔 1~2분도 어려웠다. 

     

    "헉헉 읍읍" 숨이 턱턱 막히고 비명이 절로 나왔다 

     

    따로 시간의 제한은 없으나 개인의 건강상태와 컨디션에 맞게 점차 시간을 늘려가면 된다. 점점 익숙해지면 따뜻한 물로 시작하지 않고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욕조가 있다면 주 1회 정도는 아주 차가운 얼음물을 받아 놓고 담그고 있는 것을 윔호프는 추천하고 있다.

     

    아침에 이렇게 찬물 샤워를 하면 무기력했던 몸의 텐션을 올려준다. 찬물 샤워 시 아드레날린이 대량 분비되고, 고통스러운 찬물 샤워를 마치고 나면 우주까지 뻗어나갈 것 같은 '뭐든 해보자!! 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과 상쾌함을 맛볼 수 있다.

     

    참고로 저녁에 귀가 후 샤워 시에는 미세먼지와 각종 오염물질을 세정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따뜻한 물로 샤워 후 찬물로 마무리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3. 약속. 의지 (정신력)

    앞서 이야기한 의식적인 호흡과 찬물 샤워는 완전히 숙달되려면 인내와 의지 정신력이 필요하다. 집중력과 강력한 의지로 자신의 몸과 마음을 탐험하고 마스터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쉽지 않다. 나도 작심 삼일로 포기하게 되고 아침에 시간을 내려 일찍 일어나는 것도 힘들었고 특히 겨울에 시작한지라 찬물 샤워는 정말 시작 단계에서부터 끔찍했고 적응도 되지 않았다.

     

    하지만 확실한 효과에 매일 그 경험들이 학습되고 반복되고 쌓이면서 끔찍함 보다는 쾌감을 찾게 되는 느낌으로 바뀌어나가는 중이다. 이건 나중에 따로 실험실 카테고리에 올려 둘 예정이다. 

     

     

    정리하며..

    윔호프메소드는 특정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법이 아니다. 치료보다는 건강 관리를 돕는 방법으로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윔호프 호흡법과 찬물 샤워를 통해 신체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정신력을 높이는 긍정적인 선순환의 방법이다. 개인의 컨디션과 건강상태에 맞게 조절해가며 실행해보면 왜 윔호프 메소드가 좋은지 단 한 번만 해봐도 알게 될 것이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공유해 주시고 아래 공감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해도 돼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