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번 차크라, 심장 차크라?
4번 차크라는 심장 차크라, 아나하타 차크라로 불리기도 한다. 위치는 심장 바로 옆 가슴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무한한 타인에 대한 이해와 연민을 느끼게 한다.
기존의 1, 2, 3번 차크라가 육체적인 차크라에 속한다면 4번 차크라는 더 나아가 영적인 단계로 이어지는 가교와 같은 역할을 한다. 즉 물적인 것과 영적인 것의 연결점이라고 할 수 있다.
4번 차크라를 열게 되면 더 이상 집착과 질투를 하지 않는 단계로 갈 수 있다. 명예, 권력, 경제적 성공, 사회적 인정, 이런 것들보다는 '어떻게 하면 사랑받고 사랑하며 살 수 있을까?' 하는 것에 더 관심을 갖게 되고 노력하게 된다.
4번 차크라는 심장 바로 옆 가슴의 정중앙에 위치하기 때문에 우리의 흉선과 연결되어 있다. 심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심장과에서 뻗어 나아가는 혈관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위치상 당연히 호흡하는 폐에도 영향을 미친다. 호흡할때 들이마시는 들숨이 어려운 사람들은 4번 차크라를 다스리면 도움이 된다.
심장 차크라는 사랑의 에너지이다. 4번 차크라의 에너지가 건강하면 타인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 기쁨, 슬픔 등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사랑을 줄 수도 받을 수 도 있는 상태를 가질 수 있다. 4번 차크라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외롭고 세상과 분리, 단절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남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성향을 가지거나 반대로 남의 도움을 무조건 거절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4번 차크라가 열리면?
- 심장 차크라가 열리고 밸런스가 맞으면 타인을 나와 같이 공감하게 될 수 있고 이해하며 포용할 수 있게 되고 조건없이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있다.
- 심장 차크라는 사랑의 에너지이다. 4번 차크라의 에너지가 건강하면 타인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 기쁨, 슬픔등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사랑을 줄 수도 받을 수 도 있는 상태를 가질 수 있다.
- 물질과 특정 감정에 집착하지 않고 모든것을 내려놓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자신을 사랑하며, 자신을 용서할 수 있게 된다.
4번 차크라가 닫혀있으면?
- 자기 연민에 빠지거나, 외롭고 세상과 단절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이에따라 남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성향을 가지거나 반대로 남의 도움을 무조건 거절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집착과 질투가 심해진다.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해 진다. 아픈 사람 힘든 사람을 봤을때 내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 내 상황과 내가 힘든것만 가장 중요시 여기게 된다.
- 누군가가 나에게 다가와 조건 없는 사랑을 주어도 받을 줄 모르게 된다. 상대방의 선의와 사랑을 의심하게 되고 배경에 어떠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상대방의 호의와 선의, 사랑 자체를 받지 않는다. 왜냐하면 4번 차크라가 비활성화되면 나 자 신또 한 사랑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인간관계에 대해서 늘 외롭고 무서운 감정을 가지게 된다.
4번 차크라가 과활성화 되면?
- 조건부 사랑을 하게 된다.
- 항상 외롭다고 느끼며, 늘 평온하지 않고 감정 기복이 심해지며 감정이나 상황을 극단적으로 몰아가게 된다.
- 상대방에게 집착하는 경향을 보인다.
- 자신을 사랑하라 - 내가 사랑을 할 줄 알아야 받을 줄도 알게 된다. 나에게 상처를 줬던 대상을 용서하고 내가 상처를 줬던 모든 사람들에게 속죄한다. 꼭 직접 만나서 사과를 하거나 용서의 의사를 표현할 필요는 없다. 과거의 잘못을 후회하기보다는 진심으로 뉘우치고 나 스스로를 용서한다. 그리고 나에게 상처를 줬던 사람들도 마음속으로 용서하고 그저 흘려보낸다. 핵심은 지나간 것에 속박당하지 말고 그것을 인정하고 흘려보내어 틀 안에 자신을 가두지 말고 해방시켜야 한다.
- 감정을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 예를 들어 자녀가 학업에 집중하지 않고 놀기만 한다고 해서 화를 낼 것이 아니라 내가 화가 나는 이유를 들여다보고 보다 근본적인 감정을 살펴야 한다. "왜 공부를 안 해" "너는 누구를 닮아서 그 모양이니?"라는 말보다는 "나는 네가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바라" "네가 행복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공부에 신경을 썼으면 좋겠어. 왜냐하면~"과 같은 방식으로 그저 자녀가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뒷받침하는, 건강한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건강한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면 상대방은 공격받는다는 느낌을 받지 않게 되기 때문에 나의 말을 더 경청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나는 '화'라는 감정은 내 안에 남을 수 없게 되고 상대방과 소통도 되기 때문에 더 연결되어 외로움도 줄어들게 된다.
- 4번 차크라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바질, 오래가니, 마조람, 견과류 등이 있다.
4번 차크라 활성화 명상
- 심장 차크라를 여는 명상을 할 때에는 가슴 정중앙에서 녹색의 빛을 내는 에너지원을 생각하면서 깊은 호흡을 한다. 4번 차크라의 만트라 얌(YAM)을 반복하여 말하거나 들으면서 하는 것도 좋다.
관련 글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에서 나오는 소소한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잠시 차 한잔의 여유 부탁드립니다. 늘 도움이 되는 정보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