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증상, 원인, 치료, 공황장애 테스트

    공황장애 증상, 원인, 치료, 테스트

     

    공황장애 증상-질식

     

    '나도 혹시 공황장애는 아닐까?' 불안하고 숨쉬기 어려울 정도로 호흡이 곤란하며, 심장이 빨리 뛴다?우울증과 더불어 요즘 가장 문제가 되고있는 공황장애. 공황장애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정리했다. 또한 공황장에 테스트 항목도 있으니 테스트 항목을 체크해서 공황장애 증상이 의심되면 꼭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자 

     

    목차
    1. 공황장애란?
    2. 공황장애 증상
    3. 공황장애 원인
    4. 공황장애 치료
    5. 공황장애 테스트

     

    1.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강한 불안감과 공포, 발작, 이에 따라 동반되는 과호흡 등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를 뜻한다. 이러한 공황발작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현상을 공황장애라고 표현한다.

     

    사실 공황장애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30%이상이 일 년에 적어도 한번 정도는 경험하는 비교적 흔한 불안장애이기도 하다. 이중 공황장애 치료 필요한 경우는 전체 인구의 2.5% 정도이다. 

     

    주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2~3배 더 많이 발병되는 경향을 보인다. 공황장애는 모든 연령에 걸쳐 발생하지만 최근 20~30대에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 공황장애 증상

     

    • 공황장애 증상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주요하게 많이 발생되는 증상으로는 아래 7가지가 있다.
    1. 이유를 알 수 없는 강한 공포감 곧 죽을 것 같은 느낌을 받음 
    2. 몸에 갑자기 오한이 들거나 반대로 열감, 및 냉감을 느끼기도 하며 갑자기 땀이 비 오듯 쏟아짐 
    3. 폐된 공간, 또는 광장 공포증의 공황장애는 도움을 받기 힘든 장소를 두려워함
    4. 호흡곤란 증세가 지속되며 맥박이 빨라지고 심장이 빨리 뛰며 심장소리가 본인 귀에 들림
    5. 손발 저림, 현기증, 어지러워 휘청거리는 등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을 나타냄
    6. 공포로 인한 회피행동, 건강염려증
    7. 가슴 압박감과 통증이 나타나고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을 받음

     

    3. 공황장애 원인

    • 공황장애의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원인과 사회적 원인, 두가지로 나뉜다.

    공황장애는 유전적인 요인을 무시할 수 없고 가족력이 있다면 발병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굉장히 높은 편이다. 대체로 가족들 중에 공황장애 증상이 있었던 경우 4~8배 더 높게 공황장애가 발병한다. 또한 신체적 원인 중 세로토닌, 가바 등 신경전달 물질 시스템의 이상, 뇌구조의 이상 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다. 

     

    정신적 혹은 사회적 문제, 또는 경험에의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성격이 내성 적인 경우나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완벽주의 강박을 가진 경우에는 공황장애 발생률이 높다.

     

    유년기 경험으로 인격 발달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외부자극, 스트레스 및 정신적 충격에 의한 경험, 교통사고, 가까운 가족, 친구의 죽음과 같은 경험 등으로 인해 공황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공황장애의 원인 중 사회적 원인은 유독 한국 사회에서 더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데 이는 개인주의보다는 집단과 단체의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사회적 문화와도 관련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4. 공황장애 치료방법

     

    공황장애의 주된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대표적이다. 약물치료는 항불안제나, 항우울제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필요에 따라 다른 계열의 약물을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항우울제는 치료 효과가 비교적 오래 유지되고 습관성이 적다. 부작용으로는 불면증이나 극도의 흥분, 신경과민, 어지러움, 구역감, 허약감, 성기능장애, 식욕감퇴가 일어날 수 있고 단독 사용 시 초기에 불면, 흥분, 신경과민이 생길 수 있다. 

     

    대표적인 성분으로 '파폭세틴'과 '플루옥세틴', '설트랄린'이 있다. 진정·수면 작용은 '플루옥세틴'과 '설트랄린'이 비교적 적은 편이고, '에스시탈로프람'은 파록세틴과 비교했을 때 성기능 장애를 비롯해 부작용이 적다고 알려져 있다. 

     

    항불안제는 항우울제에 비해 치료 효과가 즉시 나타나 불안감과 공포감을 빠르게 감소시키지만 지속시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며 (수시간 정도) 오랜기간 사용할 경우 약물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 있고 약물을 중단했을 때 금단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항불안제의 대표적인 성분으로 '알프라졸람'과 '클로나제팜'이 있으며, 과도한 경계심을 줄여주고 근육 긴장, 근육 경직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없애주어 불안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인지행동 치료는 정신과 치료의 일종으로 공황장애 치료에 효과적이며, 대개 개인보다는 집단을 대상으로 많이 시행하는데 먼저 환자들에게 공황 발작에 대한 그릇된 이해를 교정하는 교육이 필수적이다. 

     

    5. 공황장애 테스트

     

    아래는 공황장애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공황장애의 테스트 항목이다.  공황장애 테스트 중 가장 신뢰도 있는 항목들만 추려봤다. 


    공황장애 테스트, 초기증상 항목(1)
    1. 손과 발이 떨리는 느낌이 든다.
    2. 어지럼증, 현기증 등으로 균형을 잡기 어려워 쓰러질 것 같다.
    3. 호흡곤란, 과호흡과 같이 호흡이 빨라진다.
    4. 과도하게 땀이 난다.
    5. 심장이 두근거리고, 심장소리가 자기 귀에 들린다.
    6. 구역질, 메스꺼움,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7. 목구멍이 좁아지면서 숨쉴 수 없어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위 7가지 증상중 4가지 이상에 해당한다면 공황장애 초기증상을 의심해 봐야한다. 

     

    공황장애 테스트, 자가진단 항목(2)
    1. 곧 바로 죽을 것 같은 극도의 공포감
    2. 평소와 다른 세상에 온 것 같은 생각이 들거나 평소의 나와 다른것 처럼 느껴지는 느낌
    3. 자제력을 잃을 것 같거나 당장이라도 미쳐서 극단적인 행동을 할것 같다.
    4. 몸에 열감이나 오한이 든다.
    5. 가슴, 흉복부에 통증, 가슴 압박감, 가슴부위가 불편하거나 불쾌한 기분이든다.
    6. 손발이 저리거나 경련이 일어나고, 마비되는 느낌이 든다.
    7. 사람이 아주 많은 공간에 들어섰을때 공포감 또는 밀폐된 공간에 들어섰을때 공포감을 느낀다.
    위 7가지 증상중 4가지 이상이면 공황장애 증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관련글

     

     

     

    가스라이팅 예시, 뜻 - 당신을 조종하는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예시, 뜻 - 당신을 조종하는 가스라이팅 최근 뉴스를 보다 보면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가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상대방의 심리를 이용해 통제하고 정신적으로 황폐화 시키는 심리

    connectbody.com


     

    코로나 블루 극복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올해 초부터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코로나 블루란?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

    connectbody.com

     

    기면증이란?

    기면증이란? 기면증은, 일중의 과도한 졸음이나, 보통 일어나는 시간대에 스스로는 제어할 수 없는 졸음이 반복해 일어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면 장애로, 갑작스러운 근력 저하를 동반한

    connectbody.com

     

    제 블 로그는 게제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잔의 여유 부탁 드리겠습니다.

    항상 사실기반의 정보로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